대기업에 취직하면 대부분 초봉으로 세전 400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정말 취업 재수 삼수를 해서라도 들어가는 금융/증권사 정유사 통신사 자동차 회사가 아니고서는 4000만원정도 받으면 그래도 상위권에 대기업에 취업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연봉 테이블을 보시면 연봉 4000만원이면 대략 한달에 333만원 정도를 받는다고 나옵니다. 1년 열두달을 산술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하지만, 내가 통장에 실제로 세금을 제하고 받는 금액은
평균적으로 296만원 정도 됩니다.
왜이렇게 적어졌는가하면...
바로 4대보험과, 갑근세 주민세를 제외하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유리지갑이라고 하는 의미가 바로 월급이 나오자마자
전산으로 삐리릭 세금이 먼제 제해지기 때문입니다.
내가 빚이 100억이 있건 1000억이 있건 월급을 받았다면
세금이 먼저 징수되고 나머지 실수령 금액을 받게 되는겁니다.
연봉 4000 세금이 평균 38만원 정도 됩니다.
우리나라는 차등적으로 세금을 부과하고 있는데
연봉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 록 세금을 더 많이 내게 되는 구조입니다.
연봉 5000만원을 신입사원 초임으로 주는 대기업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너도나도 이정도 안받으면 만족을 못한다고 말을 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이게 굉장히 대단한 겁니다. 에지간한곳은 대리 과장 정도 되어야 주는 연봉이니깐요.
연봉 6000은 500만원씩....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은 426만원 정도 됩니다.
연봉 7000은 실수령액 491만원 입니다. 세금이 점점 많아지는게 느껴지시죠??
사실 지금부터 취업해서 열심히 회사를 다니고 진급을 해도 얼마나 승진할지 보장이 잘 안됩니다. 어떤 회사를 가도 정년보장이니 오래다닐 수 있다니 하는 소리를 해주긴 하지만 마음이야 당연히 편안하게 정년퇴직하면 좋겠지만, 사회가 그렇지 않기에.....
평생공부라는 말 들어보셨죠. 영어 공부 제2외국어 공부, 직무교육 스페셜티 만들기 등등 할 수 있는 모든것,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것, 아부와 싸바싸바까지 배울 수 있다면 다 배우세요.